코로나 전후로 달라진 ‘혼행’ 흐름이 궁금하다면? <한국관광공사 '혼행분석보고서'>

[▲한국관광데이터연구소(랩) 혼행분석 보고서 Ⓒ한국관광 데이터랩]

1인 가구와 1인 여행의 증가

OECD 국가별 1인 가구 구성비에서 한국은 동시에 호주에 이어 1인 가구 증가율을 보이며 이러한 추세는 지속적으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소규모 가족(1인, 2인 가구)의 비율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기존 3인 이상 가구의 비율은 감소 추세에 있습니다. 이러한 인구 감소와 함께, 계속적인 1인 가구의 증가에 수반해, 1인 여행 「혼행」의 이용객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 속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이후 1인 여행 ‘혼행’이 더욱 증가해 향후 1인 여행 시장 확대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1인 가구 변화 Ⓒ한국관광 데이터랩]

한국관광공사는 이러한 1인 가구의 증가와 혼행의 지속적인 증가에 따라 소셜데이터와 카드데이터 및 여행소비자 심층인터뷰를 통해 혼행 특성을 파악하고 나홀로 여행시장에 관한 시사점을 발표하였습니다. 분석 배경 및 목적

2015년~2018년 감소세를 보였다”혼행”는 2020년~2021년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을 거치고 양적인 증가와 함께 이전과는 차별된 다양한 특성을 나타내며, 해당 시장에 대한 분석과 이해가 필요합니다.현재 관광 시장의 공급은 둘 이상의 가족 단위를 기본으로 숙박, 교통, 체험 프로그램 등의 서비스 및 인프라가 구축되어 있고, 확대한 혼행 시장의 제약 요소로 작용하고 있습니다.그래서 해당 보고서는 혼행 시장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과 여행 형태 등 혼행 시장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선호 지역, 행동 등의 다각적인 분석을 통하여 수요에 부합하는 콘텐츠 상품, 인프라, 서비스 개선 등 새로운 사업 기회 발굴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보고서의 분석 대상은 혼자 여행(혼행, 혼자 여행)에서 분석 기간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발생 이전부터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2차 연도까지(2019년 1월 하루~2021년 11월 30일)입니다.분석은 통계청, 한국 문화 관광 연구원, 관련 논문 등의 선행 연구 분석과 카드 소비 데이터(2019년~2021년 BC카드)분석에서 이루어졌습니다.단신 세대의 여행 상황

[▲혼행비중 Ⓒ한국관광 데이터랩]

2018년~2019년 혼행은 20대 비중이 높았다고 하면, 2020년에는 30대 비중이 높아졌고 여자보다는 남자 혼행 비율이 높은 것이 제시되고 있습니다.주요 방문 지역은 경기(17.4%)과 부산(9.6%)이 높았으며 주요 교통 수단은 공공 교통(56.6%)에서 관광지에서의 주요 활동은 자연 풍경 감상(53.8%), 휴식/휴양(41.2%음식 관광(38.4%), 가족 친척 방문(37.0%)가 되고 있습니다.(출처:국민 여행 조사, 2021, 문화 체육 관광부)BC카드 데이터 분석에 따른 소비 현황에서는 관광 부문 전체 소비액(BC카드)에서 한명 가구의 소비 비율은 2021년 14.58% 되었습니다.업종별로는 온라인 예약 서비스업(8.51%), 운송업(8.23%), 음식업(8.11%), 쇼핑 법(7.99%)순으로 증가했습니다.혼자 여행의 특성

혼행동기장단점

혼행동기장단점[▲혼행동기, 특성 Ⓒ한국관광 데이터랩]혼행의 목적과 특성, 여행행동에 대한 분석은 소셜데이터와 혼행좌담회를 통해 이루어졌습니다. 홀로 여행을 떠나는 주된 이유는 혼자만의 시·공간, 새로운 만남에 대한 기대, 즉흥여행의 편리함, 동반여행의 불편함 해소 등으로 나타났습니다. 나홀로 여행의 장점으로는 편리한 일정 조정, 의사결정, 1인에게 쾌적한 숙소, 자유로움 등이 꼽혔고 단점으로는 ‘불편한 혼밥’ ‘비싼 여행비용’ ‘안전우려’ ‘불편한 교통수단’ ‘사진촬영, 여행계획 수립 어려움’ 등으로 나타났습니다. 코로나19 백신접종 그리고 혼행[▲코로나19 관련 혼행 특성 Ⓒ한국관광 데이터랩]또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으로 백신 접종과 관련해서 혼행의 특성이 나타났습니다.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을 백신 접종을 기준으로 BC(Before Covid 19, COVID-19이전:2019년 1월 하루~12월 31일), BV(Before Vaccine, 백신 접종 이전:2020년 1월 하루~2021년 1월 31일), AV(After Vaccine, 백신 접종 후:2021년 2월 하루~2021년 11월 30일)에 나누어 혼행의 인식과 특성을 분석했습니다.백신 접종 후”혼행”행동의 변화 분석을 살펴보면 백신 접종 후 강릉과 제주(자연 친화 여행 인기), 전주(손님리던 길, 효자동)이 대상지로 관심이 증가하고 당일, 1박 2일 등 단기 여행에 대한 언급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또 쇼핑, 음식 여행, 워터 케이션, LAN케이블 여행, 야외 및 개인 교통 수단 선호, 기록으로 남기는 여행 트렌드가 나타나고 위생을 중시하는 모습도 볼 수 있었습니다.백신 접종 후 혼행에는 특히 음식, 휴식 쇼핑 여행의 관심 키워드 언급이 높은 것을 볼 수, 서핑을 비롯한 다양한 액티비티 언급이 상승하고 체험 및 액티비티의 비중을 높이고 장소는 해변, 제주 자연 친화 지역, 한강 등 관심이 상승하는 자연 풍경 감상적 비중이 증가하는 모습이 나타났습니다.[▲코로나19 관련 혼행 특성 Ⓒ한국관광 데이터랩]혼행 인기지역 – 제주, 서울, 부산, 경주, 강릉혼행 인기 상위 5개 지역은 제주, 서울, 부산, 경주, 강릉이었습니다. 이들 지역은 전반적으로 백신 접종 이전 언급량은 코로나19로 인해 2019년 대비 감소세를 보였지만 백신 접종 이후 다시 상승하는 추세를 보였습니다.[▲혼행 인기지역 Ⓒ한국관광 데이터랩]’혼행’의 인기 지역에서도 다양한 특성이 나타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혼행 인기지역의 공통된 관심사는 게스트하우스, 맛집, 카페였습니다. 제주혼행은 해수욕장 방문, 트레킹, 성산 등 도보여행을 선호하며 서울은 도심 속 자연친화지역 방문, 쇼핑, 역사관광지, 호캉스 등을, 부산은 해변, 문화명소, 맛집투어에 대한 인기가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경주혼행은 역사관광지, 황리단길 등을 선호하고 강릉혼행은 해변, 맛집투어 등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혼행 인기지역 특성 Ⓒ한국관광 데이터랩][▲혼행기간, 숙박시설 특성 Ⓒ한국관광 데이터랩]혼행기간, 숙박시설, 교통특성’혼행’기간과 숙박 시설에서도 다양한 특성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을 지나 당일과 1박 2일 초단기 여행에 대한 언급이 오른 반면 2박 3일 3박 4일의 비중은 감소하고 백신 접종 후 1개월 삶의 언급이 급증하고 있어요.숙박 시설 속에서 게스트 하우스의 언급 비중은 줄었지만 호텔과 기타의 경우의 언급이 상승했지만 이것은 백신 접종 이후 대한민국 숙박 대전 같은 저부의 정책과 백신 인센티브에 따른 관심 비중에 영향이라고 분석할 수 있습니다.교통 수단의 특성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을 거치고 자동차와 자전거 같은 개인 교통에 대한 언급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아지면서 교통 수단 중 버스에 대한 관심은 유사하다고 분석되었습니다.’혼행’ 기간과 숙박시설에서도 다양한 특성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코로나19를 지나면서 당일치기와 1박2일 초단기 여행에 대한 언급이 상승한 반면 2박3일, 3박4일 비율은 감소해 백신 접종 후 한 달 살기 언급이 급증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숙박시설 중 게스트하우스 언급 비중은 감소한 반면 호텔과 기타 경우 언급이 상승했는데, 이는 백신 접종 이후 대한민국 숙박대전과 같은 저부 정책과 백신 인센티브에 따른 관심 비중에 영향이라고 분석할 수 있습니다.교통수단에서의 특성은 코로나19를 거치면서 자동차나 자전거와 같은 개인교통에 대한 언급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아졌고, 교통수단 중 버스에 대한 관심은 유사한 것으로 분석되었습니다.[▲혼행 개선사항 Ⓒ한국관광 데이터랩]한국 관광 데이터 연구소(랩)혼행 보고서를 통해서 혼행과 관련된 다양한 시사점을 찾을 수 있습니다.우선 소비자 및 공급자 측면의 요구 사항을 살펴보면 소비자는 주로 주변의 시선, 공공 교통 기관, 혼자 밥의 어려움, 안전 우려 등에 불편을 느꼈지만, 이것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인식 개선 및 편리한 교통 수단으로 식당 서비스 등 인프라 형성이 이루어져야 합니다.관광 업계는 한 시장에 대한 확신이 부족한 상태지만 소비자가 요구하는 서비스 및 상품 제공하기 위해서는 정책 차원의 한가구에 대한 분석 자료 및 인센티브 제공 등 시장에 대한 이해와 개선 방향을 포함한 전략 확보가 필요합니다.또 혼행의 편리성과 만족도 향상을 위해서는 혼행 킷, 샘플러 메뉴 제공 등의 상품 개발이 필요하며 편리한 이동 및 여행 활동을 위한 화물 이동 서비스, 셀프 포토 존 서비스 등 서비스 및 인프라의 개선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았습니다.이번 한국관광데이터연구소(랩) 혼행보고서를 통해 혼행 현황과 다양한 특성, 그리고 개선사항 등에 대해 살펴보았는데, 혼행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혼행 서비스와 관광 인프라 공급이 확충되어야 함을 알 수 있어 혼행에 대한 인식개선과 관광업계의 임프로, 서비스 개선이 적절히 이루어지길 바랍니다.▼ 한국관광데이터랩한국관광데이터랩이동통신, 신용카드, 내비게이션, 관광통계, 조사연구 등 다양한 관광빅데이터 및 융합분석 서비스를 제공하는 관광특화 빅데이터 플랫폼 datalab.visitkorea.or.kr한국관광데이터랩이동통신, 신용카드, 내비게이션, 관광통계, 조사연구 등 다양한 관광빅데이터 및 융합분석 서비스를 제공하는 관광특화 빅데이터 플랫폼 datalab.visitkorea.or.kr한국관광데이터랩이동통신, 신용카드, 내비게이션, 관광통계, 조사연구 등 다양한 관광빅데이터 및 융합분석 서비스를 제공하는 관광특화 빅데이터 플랫폼 datalab.visitkorea.or.kr한국관광데이터랩이동통신, 신용카드, 내비게이션, 관광통계, 조사연구 등 다양한 관광빅데이터 및 융합분석 서비스를 제공하는 관광특화 빅데이터 플랫폼 datalab.visitkorea.or.kr